네이버 검색 결과를 보면 가장 위에 노출되는 스폰서링크는 오버추어가 관리하는 광고이고, 그 외에 파워링크나 플러스링크 등은 네이버의 자회사인 NBP(NHN Business Platform)에서 직접 관리하고 있는 광고입니다. 4/15에 네이버 키워드광고에 뜬 공지를 보면 "직접운영광고주"에게 5% 적립금을 주는 내용이 떴는데요, 이는 20%의 수수료를 가져가는 오버추어를 통해 광고를 하는 것보다 네이버에 직접 광고를 등록하는 것이 네이버 입장에서 남는 장사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NHN의 2009년 매출액은 1조 3574억원으로 그중 51%가 검색광고에 의한 것입니다. (배너광고 매출도 15%나 되죠. 관련기사) 여기서 20%의 수수료를 오버추어에게 주었다고 생각하면 오버추어와 손을 떼면 NHN 매출액의 10%만큼 수익을 더 낼 수 있으리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그러나 광고 대행사를 이용하면 편리한 점들이 많기 때문에 과연 그 5%의 혜택이 광고주들을 끌어들이는데 충분할지는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말러님 안녕하세요^^
오늘 질문을 드리려 회원가입했다가 흥미로운 글을 보게되서 글을 남기게 됩니다.
제가 바로 그 "직접운영광고주"입니다.
현재 운영중인 싸이트가 월 평균 약 1500만원 정도의 광고비를 네이버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요즘 바빠서 저 공지글을 읽지 못했는데 저도 5%의 적립금을 받을 수 있겠군요...^^
(75만원이면 하루 반나절은 마음껏 질러볼 수 있는 금액입니다..ㅎㅎ)
저는.........
싸이트 운영 초창기에 오버츄어 광고를 진행하다가
직접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오버츄어를 포기하고
약 10개월정도 네이버 파워링크 + 플러스링크만 운용하고 있습니다.
(오버츄어는 미국본사 시간대가 적용되어 오후 4시부터 광고비가 리젯됩니다.
또한 부정클릭에 관해서도 본사의 지침이 강해 한국에서는 어필을 해도 그리 잘 받아주지 않습니다.)
오버츄어 광고를 할 때부터
광고 대행사를 두지 않고 직접 관리를 하게 되면 여러가지 메리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금월 광고비용의 10%를 익월 충전해준다던가....)
한두달 잠깐 대행사를 끼고 진행한 적이 있는데
대부분 그러하듯이 특별한 관리를 받을 수는 없습니다. (첫달만 무척 신경 써주는 듯이 보이긴 합니다.)
직접 운영광고주라 할지라도...
오버츄어나 네이버로 부터 담당자를 할당 받습니다.
오버츄어는 월 광고비 5백만원 이상부터고..네이버는 정확한 금액대는 모르겠습니다.
대행사에서 섬세하게 관리해 줄 것처럼 말하지만...
제 경험상 직접관리하거나(본사 담당자의 서포트를 받으며)
대행사를 두거나 .. 그 효과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직접 관리를 하니...늘 관심을 갖고, 직접 챙기게 되서
전 직접 관리를 하는 편입니다.
또한 직접 관리를 하게되면 네이버 직원을 제 담당으로 두다보니
광고문안 수정을 좀더 빨리 컨펌받을 수 있게되고
같은 키워드를 사용중인 동종 타 업체의 광고집행정보를 알 수 있게 되어 보이지 않는 이득이 있습니다.
대행사를 두게 되면
네이버에서는 광고주가 부담하는 금액의 몇 %를 대행사로 주어야 합니다.
뭐 대행사에게 주는 영업비용같은 것이겠지요.
대략 알아본바에 의하면 네이버는 이전부터 5%정도를 대행사에 줬다는 것 같습니다.
이 공지사항은....
앞으로 대행사에 줄돈을...광고주에게 직접 주겠다...라는 의미같습니다.
불필요하게 대행사 끼게하지지 말고 네이버에 직접 관리요청을 해라...라는 의미로 받아드려지네요.
아무튼....덕분에 5%의 적립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일 오전에 바로 네이버 담당자에게 사실 확인을 하고...
적립금 챙겨야 겠네요. 흐흐^^
ps. 오버츄어와 네이버가 올 하반기에 계약이 종료된다는 말이 있네요.
아직은 카더라 통신이지만..광고키워드 최상단에
오버츄어가 빠진다는 설과...또는 오버츄어가 두번째단으로 내려가고 최상단에 네이버 파워링크가 올라간다는 설도 있습니다.
파워링크 클릭단가와 오버츄어 클릭단가가 ...
지금은 오버츄어 클릭단가가 더 비싼데...
어쩌면 거의 비슷해지거나 파워링크 클릭단가가 더 비싸지는 기(!)현상이 나올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과거 오버츄어,네이버, 다음, 네이트 동시에 광고진행을 해보았는데...
오버츄어가 거의 모든 포털싸이트에 노출됨에도 불구하고...
유입율이 네이버가 70% 이상이더군요.
그다음에 다음 (15%)..
네이트는 불과 10개월전에 직접 유입보다 못한 순위(거의 3% 대).
그래서 전 지금도 네이트 광고 대행사에서 전화오면 "관심없습니다"하고 바로 전화 끊어버립니다..-_-;;
지금은 딱한군데 네이버만 광고진행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너무 길어서 글로 쓰기 어렵군요.
6월부터 월광고비를 4천정도로 올릴 계획인데
광고비는 뿌린만큼 거둔다라는 ...;;;;;;
참고로 제가 운영중인 싸이트의 메인 키워드 클릭단가는 ..
낮시간대 1200원, 밤시간대에 500원이상 질러야 네이버 파워링크 2순위정도 들어갑니다.
오늘 질문을 드리려 회원가입했다가 흥미로운 글을 보게되서 글을 남기게 됩니다.
제가 바로 그 "직접운영광고주"입니다.
현재 운영중인 싸이트가 월 평균 약 1500만원 정도의 광고비를 네이버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요즘 바빠서 저 공지글을 읽지 못했는데 저도 5%의 적립금을 받을 수 있겠군요...^^
(75만원이면 하루 반나절은 마음껏 질러볼 수 있는 금액입니다..ㅎㅎ)
저는.........
싸이트 운영 초창기에 오버츄어 광고를 진행하다가
직접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오버츄어를 포기하고
약 10개월정도 네이버 파워링크 + 플러스링크만 운용하고 있습니다.
(오버츄어는 미국본사 시간대가 적용되어 오후 4시부터 광고비가 리젯됩니다.
또한 부정클릭에 관해서도 본사의 지침이 강해 한국에서는 어필을 해도 그리 잘 받아주지 않습니다.)
오버츄어 광고를 할 때부터
광고 대행사를 두지 않고 직접 관리를 하게 되면 여러가지 메리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금월 광고비용의 10%를 익월 충전해준다던가....)
한두달 잠깐 대행사를 끼고 진행한 적이 있는데
대부분 그러하듯이 특별한 관리를 받을 수는 없습니다. (첫달만 무척 신경 써주는 듯이 보이긴 합니다.)
직접 운영광고주라 할지라도...
오버츄어나 네이버로 부터 담당자를 할당 받습니다.
오버츄어는 월 광고비 5백만원 이상부터고..네이버는 정확한 금액대는 모르겠습니다.
대행사에서 섬세하게 관리해 줄 것처럼 말하지만...
제 경험상 직접관리하거나(본사 담당자의 서포트를 받으며)
대행사를 두거나 .. 그 효과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직접 관리를 하니...늘 관심을 갖고, 직접 챙기게 되서
전 직접 관리를 하는 편입니다.
또한 직접 관리를 하게되면 네이버 직원을 제 담당으로 두다보니
광고문안 수정을 좀더 빨리 컨펌받을 수 있게되고
같은 키워드를 사용중인 동종 타 업체의 광고집행정보를 알 수 있게 되어 보이지 않는 이득이 있습니다.
대행사를 두게 되면
네이버에서는 광고주가 부담하는 금액의 몇 %를 대행사로 주어야 합니다.
뭐 대행사에게 주는 영업비용같은 것이겠지요.
대략 알아본바에 의하면 네이버는 이전부터 5%정도를 대행사에 줬다는 것 같습니다.
이 공지사항은....
앞으로 대행사에 줄돈을...광고주에게 직접 주겠다...라는 의미같습니다.
불필요하게 대행사 끼게하지지 말고 네이버에 직접 관리요청을 해라...라는 의미로 받아드려지네요.
아무튼....덕분에 5%의 적립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일 오전에 바로 네이버 담당자에게 사실 확인을 하고...
적립금 챙겨야 겠네요. 흐흐^^
ps. 오버츄어와 네이버가 올 하반기에 계약이 종료된다는 말이 있네요.
아직은 카더라 통신이지만..광고키워드 최상단에
오버츄어가 빠진다는 설과...또는 오버츄어가 두번째단으로 내려가고 최상단에 네이버 파워링크가 올라간다는 설도 있습니다.
파워링크 클릭단가와 오버츄어 클릭단가가 ...
지금은 오버츄어 클릭단가가 더 비싼데...
어쩌면 거의 비슷해지거나 파워링크 클릭단가가 더 비싸지는 기(!)현상이 나올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과거 오버츄어,네이버, 다음, 네이트 동시에 광고진행을 해보았는데...
오버츄어가 거의 모든 포털싸이트에 노출됨에도 불구하고...
유입율이 네이버가 70% 이상이더군요.
그다음에 다음 (15%)..
네이트는 불과 10개월전에 직접 유입보다 못한 순위(거의 3% 대).
그래서 전 지금도 네이트 광고 대행사에서 전화오면 "관심없습니다"하고 바로 전화 끊어버립니다..-_-;;
지금은 딱한군데 네이버만 광고진행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너무 길어서 글로 쓰기 어렵군요.
6월부터 월광고비를 4천정도로 올릴 계획인데
광고비는 뿌린만큼 거둔다라는 ...;;;;;;
참고로 제가 운영중인 싸이트의 메인 키워드 클릭단가는 ..
낮시간대 1200원, 밤시간대에 500원이상 질러야 네이버 파워링크 2순위정도 들어갑니다.
일 한도금액 50만원정도로 설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